어도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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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 개보수 사업이란?

· 내수면 어도를 체계적으로 개보수하여 수잔자원 조성효과 극대화

어도 개보수 전 후

사업 개요

추진 근거
  • · 내수면어업법 제19조의6(어도의 사후관리)
  • · 사업비 - 125백만원/개소(국고:지자체 5:5)
사업시행자
  • · 사업주관 -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
  • · 사업시행 - 시·도지사(시·군·구)
  • · 위탁시행 -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절차

사업유형

가능한 사업유형
  • 출구부 및 입구부 연장시공(O)
    출구부 및 입구부 연장시공(O)
  • 어도폭 확대(O)
    어도폭 확대(O)
  • 내부 표준형식 변경(O)
    내부 표준형식 변경(O)
  • 철거후 재시공(O)
    철거후 재시공(O)
  • 기존시설에서 이격설치(O)
    기존시설에서 이격설치(O)
  • 이격설치설명
    입출구부 퇴적 or 세굴로 인한 하상정비
    어도 내부의 유목, 토사제거
제외 사업
  • 어도신설 (X)
    어도신설 (X)

사업대상

  • 입구부 단차 및 경사도 미준수
  • 입구부 퇴적
  • 내부 파손
  • 비표준형식 어도
  • 출구부 단착
  • 출구부 연결성 미흡

주요 목표 어종

  • 연어
  • 송어(산천어)
  • 은어
  • 황어
  • 빙어
  • 쏘가리
  • 칠성장어
  • 뱀장어
  • 참게

시공사례

시공사례

개보수에 따른 수산자원량 변화

조사방법 [소해면적법]
  • · 어도 상,하류부 각각 200m 범위

  • · 투망 10회, 족대 30분 채집

개보수에 따른 수산자원량 변화

평균 수산자원량 변화

< 14년 어도 개보수 사업지구 모니터링 결과 >
구분 2014
(개보수 전)
2015
(1년차)
2016
(2년차)
2017
(3년차)
2018
(4년차)
2019
(5년차)
5년평균
개보수 완료 어도(개) 8 24 24 24 24 24 5.3배 증가
누적 개보수 어도(개) 8 32 56 80 104 128
어도 개보수를 통한
수산자원량(톤)
- 8x2.9=23.2 32x2.9=92.8 56x2.9=162.4 80x2.9=232 104x2.9=301.6
평균 수산자원량 변화

경제적 가치 변화

< 14년 어도 개보수 사업지구 모니터링 결과 >
경제적가치(천원) 모니터링 지구 수산자원량 가치(14/5년 평균 대비)
개보수 전 개보수 후(15~19평균) 비고
강원 강릉시 두산보 ₩14,000 ₩70,000 5.0배 증가
병산보 ₩7,000 ₩24,300 3.5배 증가
강원 삼척시 오십천0010보 ₩25,000 ₩109,400 4.4배 증가
경남 산청군 백곡보 ₩14,000 ₩30,400 2.2배 증가
자양보 ₩1,700 ₩6,760 4.0배 증가
벌 보 ₩400 ₩1,760 4.4배 증가
천평보 ₩500 ₩2,340 4.7배 증가
전남 장흥군 원등보 ₩14,000 ₩34,800 2.5배 증가
평균 ₩9,575 ₩34,970 3.7배 증가
평균 수산자원량 변화

개보수에 따른 어도 이용효율

조사방법

· PIT (Passive Integrated Transponder) - tag 법

PIT (Passive Integrated Transponder) - tag 는 어류채집 및 순치, 마취, 전장 및 체중 측력, tag 삽입 및 접합, 회목 및 방류
  • PIT (Passive Integrated Transponder) - tag
  • PIT (Passive Integrated Transponder) - tag

PIT telemetry 적용 모식도

PIT telemetry 적용 모식도

어도 이용효율(유인 효과)

어도 이용효율(%) 어도 유인율 및 통과율
방류개체 감지개체 통과개체 유인율 통과율
2015 개보수전(B) 110 0 0 0.0% 0.0%
개보수후(A) 71 2 2 2.8% 100%
개보수 후(2016) 497 39 30 7.8% 77.0%
개보수 후(2017) 288 97 38 33.7% 39.0%
개보수 후(2018) 185 52 23 28.1% 44.0%
평균 - - - 18.1% 65.1%
평균 수산자원량 변화
평균 수산자원량 변화

회유어종의 이동경로 및 산란장 조사(연곡천)

조사방법

· Radio-telemetry

어류 이동경로 및 산란장 조사 순서는 1. 복강절개, 2. 태그삽입(radio tag) 3. 봉합수술
  • Radio tag
  • 수신 안테나
  • 수신기
연곡천 회유어종 이동 경로 및 산란장

어도 개보수 사업 배경 및 목적

내수면에 인공구조물(보, 댐 등)을 설치 시, 시설물 관리자로 하여금 어도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으나, 설치 후 사후관리가 미흡한 실정임

  • · 전국 하천에 설치된 보 33,905개 중 정상상태의 어도 설치율은 4.2%에 불과하여 주요 내수면 수산자원의 이동 및 산란에 지장을 초래함


수산자원의 이동이 많은 하천을 중심으로 연차적 어도 개보수 사업을 추진하여 수산자원 증강 및 내수면어업 활성화 유도

  • · 어도 설치, 개보수, 사후관리 등 체계적인 어도관리를 통해 2020년까지 불량어도 운영율 최소화를 목표로 ‘어도관리계획’ 수립


내수면 수산자원 증강 및 하천네트워크 연결을 위하여 체계적인 어도 정보 관리시스템 구축

  • · 어도 정보시스템 운영을 통해 어도 관리 담당자의 업무효율을 개선하고 최적 어도 설치지점 분석을 통해 국가 예산의 효율적 집행 유도

개보수 사업 추진 체계

지구지정단계
사업시행단계

개보수 어도 표준형식

시도별 어도 현황
형식 장점 단점
계단식 구조가 간단함
시공이 간편함
시공비가 저렴함
유지관리가 용이함
어도 내 유황이 고르지 못함
풀 내에 순환류 발생할 수 있음
도약력, 유영력이 좋은 물고기만 이용이 쉬움
아이스
하버식
어도 내 유황이 고름
휴식공간 따로 둘 필요가 없음
계단식보다는 구조가 복잡하여
현장시공이 어려움
도벽식 구조가 간편하여 시공이 쉬움 유속이 빨라 적당한 수심확보가 어려움
어도 내 수심 20 cm 이상시 용수손실 큼
어도 내 유속이 고르지 못함
버티컬
슬롯식
좁은 장소에 설치가 가능함 구조가 복잡, 공사비가 많이 듬
어도 내 수심 20 cm 이상시 용수손실 큼
다양한 물고기가 이용하기 어려움
1/25이상으로 경사가 완만하지 않으면
빠른 유속으로 어류이동이 제한됨
연곡천 회유어종 이동 경로 및 산란장

어도 개보수 현황표

시도별 어도 현황